본문 바로가기

'서귀포시 예래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중문관광단지가 자리잡고 있는 마을. 중문관광단지에 오시면 여미지식물원, 퍼시픽랜드, 중문해수욕장, 천제연폭포 등 명소가 있어 여행에 만족을 안겨다 줄 것입니다.
  • 특히, 환해장성과 당포연대등 역사적 유적과 바닷물을 이용한 담수욕장인 논짓물이 있고, 남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열대 식물과 관광단지가 있는 마을,온가족과 함께 관광단지가 있는, 포구에서 바라보는 석양이 아름다운, 해안절경이 좋은 예래동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 우리동은 민원인에게 친절하고 신속하며 공정 정확하게 민원 처리를 하겠습니다.

 

색달마을

색달마을

 

이 마을은 지금부터 400여년 전 속칭 <막은골>에 광산(光山) 김(金)씨가 살기 시작하면서 형성되기 시작했다. 당시는 이곳 지형이 막힌 지세여서 <색달리>라고 이름을 지은 것으로 전한다. 그 100여년 후에 속칭 <망소계>란 곳에 김해(金海) 김(金)씨가 정착해 살았으며, 다시 100년쯤 후에는 경주(慶州) 김(金)씨가 속칭 <앞밭>에 정착했다 한다. 그 20여년 후에 진주(晋州) 강(姜)씨와 군위오씨가 <군남케>에 들어와 살기 시작함으로 마을의 형태가 갖추어 지기 시작하였다. 한때는 연산리가 분동되어 있었던 적도있으며, <감수동>에는 진주(晋州) 강(姜)씨와 인동(仁同) 장(張)씨, 또 <내서왓(川西洞)>에는 100여년 전에 청주(淸州) 한(韓)씨와 허(許)씨, <편안밭>에는 고(高)씨와 김(金)씨가 살았던 것으로 전해온다. <塞達里>가 <穡達里>로 글자가 바뀐 것은 지금으로부터 250년 전쯤. 색달동은 현재 본동과 군남동, 천서동 등 3개 자연부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948년 4.3사건 당시 소멸됐다가 1951년에 재건된 부락이다. 현재는 마을 구내에 대유수렵장과 호텔 등이 들어서 있고 중문 관광단지와도 연계되어 오지의 설움에서 벗어나고 있다.

상.하예마을

상·하예마을

 

이 마을에 언제부터 마을이 형성되었는지 자료는 없다. 그러나 지금도 <잣오름> 남동쪽 속칭 <남바치>란 곳에 울담과 기와 파편, 대 등이 있고 <노리물>, <전신당> 등에도 사람이 살았던 자취들을 찾아볼 수 있으며 마을 안에는 지석묘도 몇 기가 있어 마을의 연대가 연원함을 알아보게 하고 있다. 이 마을의 이름은 <열리>로 불리는데 1674∼1680년까지 이 마을에서 유배 생활을 했던 조선조 숙종 때의 사람 신명규의 기록에는 <연래촌>으로 되어 있다. 이 후 언제 예래가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그 이름은 <열리>의 음에서 딴 것으로 보인다. 고려 충렬왕 26년(1300년) 도내에 동서도현을 설치할 때 14개의 현촌 중에 <예래현>의 이름도 나온다. 마을 안에 <소남집>을 현청 터라고 하고 <옥터>, <창고왓>, <조창터> 등 밭 이름이 널려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의 유적들로 보인다. 실지로 1960년께 절이 있었다는 <남바치>에서는 금동불상이 발굴된 사실이 있었다고 하며 1930년께도 <빌랫거리>에서 길을 닦던 사람들이 도자기를 발굴한 적이 있는 등 유물의 출토가 잦았다. 지금 마을에 거주하는 성씨의 선조로는 강(姜)씨, 임(林)씨, 임(任)씨, 김(金)씨(廣州) 등이 있다. 이 마을이 상·하예리로 분리된 연대는 확실치 않으나 1747∼1759년 사이로 보인다. 이 추정은 이 무렵에 작성된 문헌에 의한 것이다. 그후 하예2리의 분리는 1920년께 이뤄졌다고 전한다. 또한 그 후 1873년에는 대평리가 이 마을에서 떨어져 나갔다. 또 우남동은 1975년 취락구조 사업에 의해 형성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 마을에서 유배생활을 했던 신명규는 이 지방 자제들을 교육하는 등 학문에 눈뜨게하는 계기를 만들었으며 그 제자인 정의 사람 오연빈은 나중 문과에 급제하여 유명하였다.

동관내 마을홈페이지 바로가기

색달 상예1 상예2 하예1 하예2

 

마을별 지명유래, 약사, 옛날사진전, 풍물/풍속, 관광편의업소, 자랑거리 등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담당부서
예래동>주민자치
담당자
나혜원
연락처
064-760-485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