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컨텐츠

서귀포시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초상이 포함된 사진자료는 자유이용저작물에서 제외됩니다.

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 실시설계용역 최종 보고회 개최

· 작성자 : 공보실      ·작성일 : 2019-12-06 10:48:00      ·조회수 : 46     


❏ 서귀포시에서는 5일 본관 3층 중회의실에서 문화체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한 '2019년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만들기' 공모사업에 선정된‘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관계 공무원, 전문가, 추진협의회, 실시설계 용역관계자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설계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 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 8억원(국비 70% 지원, 사업기간‘19. ~‘20.)

 

❏ 이번 실시설계 용역 최종 보고회는

 

❍ 이날 보고회는 지난 9월 조달청 설계공모를 통해 설계 용역수행업체로부터 최종 용역 보고와 참석자들의 질의응답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 이날 보고회에서는 “유니버설 디자인” 즉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개념’을 적용해 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을 설계했다. ▲ 자투리공원 조성 ▲ 버스정류장, 녹지공간 통합 ▲ 광장내 공공시설물 통폐합 및 재배치 ▲ 광장 역사 홍보 사인물 설치 ▲ 광장내 한전 배전함 이설 및 녹화디자인 통해 1호광장을 공공성과 쾌적성이 공존하는 녹색 공간으로 조성하여 시민들로부터 사랑을 받은 장소로 디자인하였다.

 

❍ 이번 사업은 지난 6월 3자협약(서귀포시ㆍ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ㆍ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역본부)을 체결하고 기본계획과 실시설계를 진행했다.

 

❏ ‘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사업은

 

❍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전국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 및 평가를 통해 사업대상지를 선정하여 국비 70% 지원하는 사업으로,

 

❍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의 추진과제(국민이 체감하는 공공디자인)을 단계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사업계획을 공모를 통하여 2019년 전국에 4개 지자체를 선정한 공모사업이다.

 

❍ 서귀포시는 현재의 교통중심 중앙로터리에서 탈피하여 공공성과 쾌적성이 회복된 사람중심의 1호광장 조성사업 계획을 응모하여 선정되었다.

 

❏ 서귀포시는

 

❍ 지난 6월부터‘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에 대한 디자인 분야 등 전문가로 추진협의회(18명)를 구성하였다.

 

❍ 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 설계 단계부터 지역주민을 참여키 위해‘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 국민 디자인단’을 구성하여 5회에 걸쳐 국민 디자인단 워크숍을 운영 시민 의견을 수렴하였다.

 

❍ 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 추진협의회 제1ㆍ2차 회의를 개최하여 시민, 전문가 의견들을 설계과정에 반영하였다.

 

❍ 사람중심 1호광장 조성사업 설계 공정회의를 제4차 회의를 개최하여 전문가 의견을 설계 반영 및 검토하였다.

 

❏ 오창섭 서귀포시 도시과장은“그동안 추진 협의회 회의, 국민 디자인단, 설계 공정 회의에서 나온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시민을 위한 사람중심 1호광장을 재탄생 할 것이다”라며“사람과 자연을 배려하는 도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통해 품격 있는 삶을 실현하고 시민의 행복에 기여하는데 노력 하겠다”라고 말했다.

 

· 첨부 #1 : 도시과_사람중심1호광장실시설계용역최종보고회.jpg (2 MBytes)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