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컨텐츠

서귀포시의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초상이 포함된 사진자료는 자유이용저작물에서 제외됩니다.

‘색달 매립장 실전 화재 대응 훈련’실시

· 작성자 : 공보실      ·작성일 : 2020-06-02 16:33:49      ·조회수 : 101     


❏ 서귀포시에서는 화재 발생 예방 및 조기 진화를 위한 실전 화재 대응 훈련을 매뉴얼에 따라 6월 4일 색달동에 위치한 색달매립장에서 실시하기로 했다.

O 20년 넘게 매립된 색달매립장은 쓰레기의 마찰로 인한 불꽃으로 자연발화 가능성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고 매립가스 발생이 불가피함에 따라,

O 화재에 대한 조기 대응을 위하여 매립장 상시 감시체계 구축과 조기 대처를 목표로 화재 대응 계획을 수립하였고 생활환경과 근무 직원 20여명이 참석하여 대응 매뉴얼에 따른 반복 훈련 실시 등 화재 초기 대응 체계 마련에 나선다.

❍ 주요 훈련 내용은 소화전 압송펌프 작동, 호스 연결을 통한 살수시설 및 살수차 운용 등 조기 진화를 위한 숙달훈련을 실시 할 예정이다.

❏ 지난해 1월 발생하였던 화재 재발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그 해 추경 예산 10억을 투입하여

O 매립장 및 각 시설별 화재감시 CCTV설치, 화재감지기 설치 등을 통해 365일 24시간 상시 감시 시스템을 구축 하였고, 매립장 등 화재 발생 시 조기 진압을 위해 살수차를 구입, 소방시설 설치․운영 중이며, 노후 전기 및 소방시설물 정비 등을 통해 화재 발생 사전 차단에 주력 하였다.

O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화재예방시설 완료에 따른 시설 시험가동과 자체 진화훈련을 위해 서귀포시(중문)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하였었다.

❏ 이번 훈련은 화재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조기 진화를 위해 관련 매뉴얼을 통해 반복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O 조기 대처 방안으로

- 매립쓰레기에 상시 살수를 통해 함수량을 높여 자연발화를 최대한 억제할 예정이며

- 화재발생 시 살수시설 운영 등에 관한 직원들의 반복된 훈련을 통해 조기 대처에 철저를 가하고

- 또한, 화재 시 주변업체와 굴삭기, 살수차 동원 협조체계 구축 하여 화재발생에 대비할 것이다.

❏ 나의웅 서귀포시 생활환경과장은“여전히 자연발화 등 화재 발생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화재감시 CCTV를 통해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반복적인 훈련 실시를 통해 화재 발생 시 조속한 초동조치와 재난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화재 진압에 주변 지역 등에 2차 피해가 없도록 매립장 시설 유지 업무에 만전을 기하는데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 첨부 #1 : 생활환경과_매립장 화재 대응 훈련(대형 소화기 진화).JPG (231 KBytes)

· 첨부 #2 : 생활환경과_매립장 화재 대응 훈련(살수차량 살포).JPG (223 KBytes)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