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귀포시 표선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동남부, 서귀포시 동부지역에 위치한 관광, 교통, 문화, 상업의 중심지인 우리 표선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네티즌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옛 정의현의 500여년간 도읍지였던 성읍민속마을! 도내에서 가장 넓은 표선백사장! 옛 조상들의 생활상과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제주민속촌박물관!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시리 유채꽃길 등 청정 관광자원! 전통문화와 관광, 그리고 1차산업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어 1만2천여 면민들이 소박한 꿈을 가꾸어 가는 지역입니다.
모든 분들의 꿈과 희망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합니다. 우리는 민원인에게 친절하고 신속하며 공정·정확하게 민원 처리를 하겠습니다.

 

정의현 감행차, 정의골 민속한마당 축제, 제주민속촌박물관, 정석항공관, 허브 동산, 백약이 오름, 영주산, 대록산, 따라비 오름, 유채꽃길, 해비치 리조트, 샤인빌 리조트

 

성읍민속마을

  • 마을현황
    • 문 화 재 명 : 성읍민속마을(중요민속자료 제188호)
    • 지정 년월일 : 1984년 6월 7일
    • 연 혁 : 서기 1423년(세종 5년) ~ 1914년까지 500년간 정의현청 소재지
    • 지 정 구 역 : 790,747㎡(239,200평)
    • 가구 및 인구 : 723동(초가416, 기와14, 슬레이트229, 슬라브57, 기타6)
    • 지정 문화재
      • 국가지정 : 성읍민속마을, 초가 5가구 16동, 느티나무 및 팽나무
      • 도 지 정 : 정의향교, 일관헌, 돌하르방
      • 무형문화재 기예능 보유자 : 이선옥(민요부문: 봉지가)
        기능보유자 : 김을정(오메기술 제3호, 고소리술 제11호)
  • 마을특징
    • 옛 제주의 역사와 풍미가 남아 있는 민속마을
    • 국가지정 제188호인 중요민속자료
      • 무형, 유형의 문화유산이 집단적으로 보존되어 있는 마을
      • 옛 마을 형태의 민속경관이 잘 유지되어 있는 마을
      • 선조들의 문화와 생활상을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마을

 

제주민속촌 박물관 ☞바로가기

제주민속촌박물관은 조선말인 1890년대를 기준 연대로 삼아 제주도 전래의 민속자료를 총체적으로 정리하여 전시하고 있다. 19세기의 제주도를 한 눈에 바라다 볼 수 있는 전통취락단지인 산촌, 중산간촌, 어촌무손신앙촌을 비롯하여 조선왕조시대의 목사청, 작청, 향청 등의 지방관아와 귀향 온 유배 죄인들의 배소(配所)가 있다.

  • 위 치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민속해안로 631-34
  • 면 적 : 157,100㎡(47,522평)
  • 시설내역
    • 건 축 물
      건축 시설물 동수 면적(㎡) 비고 현황 표입니다.
      시 설 물 동 수 면적(㎡) 비 고
      전 시 가 옥 96 4,023.64 전시시설, 공예방 시설
      위 락 시 설 7 526.91 공연장 등
      편익, 관리시설 14 2,302.01 음식점, 휴게실, 관리실 등
      117 6,852.56  
    • 민속품 전시내용
      민속품 전시 구분 합계 목기 죽재 옹기 사기 초철 기타 내용 표입니다.
      구 분 합 계 목 기 죽 재 옹 기 사 기 기 타
      수 량 8,181 1,627 1,046 1,699 1,544 765 921 579
    • 기능공예방
      기능공예방 구분 서각 공예 목공예 서예방 혁서공예 죽공예 대장간 탈공예방 표입니다.
      구 분 서각공예 목공예 서예방 혁서공예 죽공예 대장간 탈공예방
      내 용 서각 목각제품 붓글씨 혁필 죽제품 철제품 제주탈

 

정석항공관(공사중)

표선면 가시리 2,785평 대지위에 조성된 미래항공관(연건평 553평: 지하 1층, 지상 2층)은 우리나라 항공 발달사와 미래 항공 비전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유일한 곳으로 보는 이의 신비로움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허브 동산(표선면 돈오름로 170)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번지에 위치한 곳으로 현재 약 180여종의 허브와 우리산하의 야생화로 채워진 각양각색의 정원들과 작은 동산들, 그리고 2,000평의 체험 감귤농장 등 다양한 형태의 테마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또한 허브동산을 휘어감은 산책로, 허브관련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shop, 허브를 이용한 다양한 퓨전 음식을 맛볼 수 있는 cafe, 허브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더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허브체험관 등의 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어 연인 및 가족단위 혹은 기업의 단체에서 자연학습 및 데이트 코스, 워크숍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이용 가능한 편안한 휴식처가 될 것이다. 그리고 허브 동산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도록 설계된 6개동의 각 숙소들은 허브정원 사이에 자리를 잡고 쾌적하고 안락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구비하고 있다. 각 동 2층 침실 어디에서나 일출과 바다를 조망할 수 있고, 뒤로는 한라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백약이 오름(표선면 성읍2리 산 1번지)

동부관광도로변 표선면 성읍2리 입구에서 북동쪽 약 3.5km지점에 우뚝 선 오름이다. 구좌읍 송당리와의 접경에 위치한 오름으로, 표선면 관내 오름으로는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고, 이 오름에는 예로부터 약초가 많이 자생하고 있다고 하여 백약이 오름이라 불리고 있다.

산정부의 북쪽과 북동쪽에 자그마한 봉우리가 솟아있고, 가운데에 움푹 패인 커다란 원형분화구(바닥둘레:150m, 깊이:49m)를 갖고 있는 제법 큰 화산체로, 북사면은 얕게 우묵지면서 송당리로, 동사면은 아래쪽으로 긴 언덕을 이루며 뻗어나가 있다. 오름 기슭에는 삼나무가 조림된 숲이 있고, 그 외 사면은 개량초지 등으로 된 풀밭을 이루면서 제주와 이북에서만 자란다는 피뿌리풀이 듬성듬성 자생하고 있다. 오름 전 사면에 약용으로 쓰인다는 복분자딸기, 층층이꽃, 향유, 쑥, 방아풀, 꿀풀, 쇠무릎, 초피나무, 인동덩굴 등 수십가지 약초가 산재해 있다. 원형 분화구 내부는 풀밭을 이루며 청미래덩굴, 찔레나무, 진달래 등이 식생하고 있으며, 왕릉모양의 정상봉 사면 일부에 나무가 우거져 있다.

 

영주산(표선면 성읍리 산 18번지)

표선면 성읍민속마을 북쪽 약 1.8km지점에 위치한 성읍민속마을 뒷산으로 신선이 살았다는 산이며, 옛날부터 영산으로 우러러 '영모르'라 불러오기도 했다. 성읍~수산간도로의 영주산식당 옆으로 나있는 길을 따라 진입하면 오름까지 접근할 수 있다. 온 산이 풀밭 오름이고 험한 데가 없어 어느 쪽으로나 오를 수 있으나 중턱부터는 매우 가파르고, 정상으로부터 동사면은 급경사로 패어내려 화구바닥에 이르며, 남동쪽으로 용암유출수로를 따라 휘어 돌아가며 벌어진 대형의 말굽형 화구를 이루고 있다. 화구 동쪽 안사면의 능선에는 용암 노두가 산등성이에 노출되어 있고, 오름 동쪽 기슭에는 동쪽으로 터진 소형 분화구가 딸려 있다. 서쪽 기슭을 흐르는 산내(川尾川)에는 '가매소'라 불리는 못이 있는데 냇바닥의 단층이 가마솥 모양의 움푹한 못을 이루면서 주변의 기암이며 수림이 어우러져 경치가 좋아 특히 진달래꽃의 꽃놀이터로 옛날부터 알려진 곳이다. 풀밭 오름 사이사이에 노란 솜방망이와 보라색 제비꽃이 소군락을 이루고 있고, 미나리아제비, 양지꽃, 각시붓꽃 등이 식생하고 있다.

 

대록산(큰사슴이 오름, 표선면 가시리 산 68번지)

제동목장 비행훈련원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오름으로 소록산과 자락을 맞대어 있고, 지형지세가 마치 사슴과 같다하여 큰 오름은 큰사슴이(대록산), 작은 오름은 족은사슴이(소록산)라 부르고 있다. 대천동사거리에서 교래리 방향 1km지점의 제2교래교 옆으로 가시리 가는 길을 따라 약 3km정도 가다보면, 도로변 좌측에 접해있는 소록산 너머로 대록산이 보인다. 형태는 전반적으로 가파르고 둥근 산체에 다소 동서로 퍼져 있고, 화구는 정상쪽에서는 숲으로 덮여 있어 북으로 터진 말굽형 화구로 보이나, 정상부의 동서 봉우리 사이에 둥그렇게 패어있는 원형화구(깊이 55m)를 갖고 있는 화산체이다. 화구 안사면으로는 해송, 삼나무 등 잡목으로 숲을 이루면서 정상부로 양지바른 곳에는 진달래가 식생하고, 그 반대 사면은 풀밭을 이루면서 기슭자락에는 찔레나무가 산재해 있고 부분적으로 습원을 이루고 있다.

 

따라비 오름(표선면 가시리 산 62번지)

표선면 가시리 북서쪽 약 3km지점, 제동목장에서 대록산을 거쳐 가시리에 이르는 포장도로 중간쯤의 동쪽 초원에 위치해 있는 오름이다. 동부관광도로 남영목장 구내도로가 새끼오름까지 연결되어 있어 찾아가기 쉽다.

크고 작은 여러 개의 봉우리가 어우러진 형태로, 서로 부드러운 등성이로 연결되면서 원형 분화구의 큰 원안에 3개의 소형 화구를 갖는 특이한 화산체로, 오름 북쪽사면으로는 말굽형으로 침식된 흔적이 남아 있기도 하다. 말굽형으로 벌어진 방향의 오름 앞쪽에는 침식되어 흘러간 용암암설류의 작은 언덕들이 산재해 있는데, 이것은 화구형성이 완료된 후에 용암류가 분출하여 화구류의 일부를 파괴하며 용암의 흐름과 함께 이동·퇴적된 것으로 보이며, 오름 전체가 풀밭을 이루고 있다.

 

유채꽃길, 코스모스꽃길

정석항공관에서 가시리 마을 사거리까지 5km에 걸쳐 조성된 도로로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길로 선정된 곳이다. 매년 4월이면 경치 좋고 향기로운 유채꽃길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을에는 코스모스가 길 양 옆으로 피어 꽃길을 따라 드라이빙을 즐기기에 적당한 곳이다. 또한 차량의 통행도 많지 않은 곳이어서 봄에는 유채꽃, 가을에는 코스모스 향기를 만끽하며 오름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에도 아주 좋은 장소이다.

이곳은 주변에 대록산과 소록산, 번널오름, 병곶오름 등의 여러 오름이 분포해 있고 또한 우리나라 항공기의 역사와 비행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정석항공관과 아름다운 제주의 자연을 담은 사진전시장인 자연사랑 포토갤러리가 있다.

 

해비치(Haevichi) 리조트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 해안가에 위치한 해비치 리조트!!!

Haevichi(해비치)의 의미는 '가장 먼저 해가 비치는 곳'이라는 순 우리말로서 제주도의 남동쪽에 위치한 표선면의 천혜의 자연경관을 서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2003년 3월 18일 개관한 해비치 리조트는 자연속의 휴식처, 여유로움이 있는 비즈니스의 장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국제적 관광도시 제주의 동남부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해비치 리조트는 해안형 고급리조트분위기를 최대한 살린 객실과 다양한 부대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샤인빌 리조트

서귀포시 표선면 일주동로 6347-17에 위치하고 있는 샤인빌 럭셔리 리조트는 아름다운 대지와 푸른 바다, 눈부신 태양, 워싱턴 야자와 카나리아 야자가 빚어내는 남국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곳으로, 정신을 살찌우는 진지한 사색이 있고, 크고 작은 문화 이벤트가 선사하는 즐거움이 있는 곳이다.

또한 푸른 파도를 가르며 질주하는 해양스포츠와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품격 있는 스포츠인 골프, 청정해수요법인 딸라소 떼라피(바다의 생명력을 이용한 해양요법을 일컫는 말)가 준비되어 있는 곳이다.

담당부서
표선면>주민자치과>주민자치
담당자
오승윤
연락처
064-760-4412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위로